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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3 고1 코딩 202312

인지 신경학자 매리언 울프는 자신이 쓴 『다시, 책으로』에서 어린아이들에게 ‘양손잡이 읽기 뇌’를 키워줘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인쇄 기반 읽기 능력과 디지털 기반 읽기 능력을 모두 갖춘 뇌를 말합니다. 아이들이 인쇄 매체와 디지털 매체 사이에서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두 읽기 수준을 나란히 발달시켜주면, 스크린으로 읽을 때의 ‘훑어보기’ 습관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인쇄물 읽기 과정까지 잠식하는 ‘블리딩 오버’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스크린 훑어 보기’에 빠지면 뇌의 ‘읽기 회로’가 퇴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인의 생각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은 ‘깊이 읽기’를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들에게 종이책과 인쇄물 읽기를 먼저 가르친 다음, 아이가 스크린으로 ..
인지 신경학자 매리언 울프는 자신이 쓴 『다시, 책으로』에서 어린아이들에게 ‘양손잡이 읽기 뇌’를 키워줘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인쇄 기반 읽기 능력과 디지털 기반 읽기 능력을 모두 갖춘 뇌를 말합니다. 아이들이 인쇄 매체와 디지털 매체 사이에서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두 읽기 수준을 나란히 발달시켜주면, 스크린으로 읽을 때의 ‘훑어보기’ 습관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인쇄물 읽기 과정까지 잠식하는 ‘블리딩 오버’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스크린 훑어 보기’에 빠지면 뇌의 ‘읽기 회로’가 퇴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인의 생각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은 ‘깊이 읽기’를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들에게 종이책과 인쇄물 읽기를 먼저 가르친 다음, 아이가 스크린으로 읽기를 시작하자마자 ‘반대 기술’을 반복해서 훈련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스크린으로 읽을 때도 자신이 읽는 동안 이해한 것을 규칙적으로 점검하고 세부 내용을 기억하도록 훈련을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은 읽기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와 ‘양’이 아니라, 유추와 추론을 통해 자신만의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작은 책은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과제를 실었습니다.

문제 파악(IPO 포함) - 문제 분해 - 해결책 구상 - 알고리즘(구조도 포함) - 구현(파이썬과 자바 코드)순으로 과제를 해결합니다.

선수 학습의 부분과 참고 내용은 링크로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 매달 조금씩 연재하여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 : hannui@hanmail.net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nlab
소스코드와 Q&A : https://cafe.naver.com/romanceeagleta
AP 컴퓨터사이언스 A 저자
IGCSE 컴퓨터사이언스 파이썬 저자
IGCSE 컴퓨터사이언스 자바 저자
중3 고1 컴퓨팅 사고력 파이썬 저자
중3 고1 컴퓨팅 사고력 자바 저자
전 남서울대 컴퓨터학과 겸임교수.
전 경원대, 을지대 외래교수.
전 한국 정보 기술원 교육과장/소프트웨어공학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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